소소랑

오상욱 펜싱선수 나이 학교 여자친구 홍효진 키 본문

카테고리 없음

오상욱 펜싱선수 나이 학교 여자친구 홍효진 키

달소다 2021. 8. 20. 22:10
반응형

오상욱 펜싱선수 나이 학교 여자친구 홍효진 키

대한민국의 펜싱 선수인 오상욱은 현재 남자 사브르 세계랭킹 1위이며, 2020 도쿄 올림픽 남자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리스트입니다. 오상욱은 대전광역시 출생, 1996930일 생으로 24세이며 192cm, 84kg, 오른손잡이, 학력은 대전매봉중학교 (졸업), 대전송촌고등학교 (졸업), 대전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학사), 주 종목은 사브르입니다.

 

이어 192cm의 큰 키와 빼어난 순발력이 강점으로 체격이 작은 선수들만큼 빠르고 민첩하며 팔이 길어 윙스팬도 205cm로 압도적이고 힘도 무시무시해서 외국 선수들에게는 괴물이라고 불린다고 하는군요.

 

 

이어 MBC 예능 나 혼자 산다출연을 예고하기도 했는데요. 선수로서의 모습과 함께 평범한 오상욱 선수의 일상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오상욱 선수는 초등학생 때 펜싱을 접해 중학교 1학년 때 펜싱 선수였던 2살 터울의 형을 따라 펜싱장에 따라가면서 본격적으로 펜싱을 시작했다고 하는군요.

 

금전적 부담뿐만 아니라 비인기 종목의 선수로서 밟아야 할 고생길이 훤했기 때문에 오상욱의 부모님의 반대가 심했다고 합니다.

 

 

오상욱의 아버지는 자동차 부품 판매업자라고 하며 어머니는 국방 과학 연구소에서 근무하신다고 하는데요. 넉넉하지 않은 집안 형편으로 펜싱선수의 길을 반대하시다 결국 펜싱팀이 없는 중학교로 진학시키기도 했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오상욱의 재능을 알아본 매봉중학교 감독은 부모님을 설득해 중학교 3학년 때부터 전문 선수로 나서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어 중학교 1학년 때까지만 해도 체격이 작은 편이었던 오상욱은 스피드를 강점으로 두고자 노력을 했으며 이후 160cm대 초반이었던 키가 중학교 3학년 졸업할 때쯤은 187cm까지 자라면서 단숨에 에이스로 자라났다고 합니다.

 

 

결국 작은 체구에 맞게 스피드에 중점을 둔 연습과 이후 큰 키의 장점까지 살리며 오상욱만의 능력을 갖게 되었다고 하는군요.

 

당시 오상욱은 중학교 2학년 때 1년 선배들을 모두 제압하는 등 실력이 뛰어났으며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펜싱 예산을 마련해 오상욱의 매봉중학교와 송촌고등학교에 장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했고 가난하지만, 재능 있는 어린 선수들을 돕는 후원회 운사모(운동을 사랑하는 모임)’에게 월 20만 원의 장학금을 받아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군요.

 

오상욱은 운사모의 회원이 되어 어려운 운동 후배들을 위해 후원금을 꼬박꼬박 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후 전국소년체육대회와 펜싱선수권대회 등 각종 대회 개인전과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휩쓸며 전관왕에 올랐으며 고등학교에 진학한 후에는 사브르 최초의 고등학생 국가대표 선수로 발탁되었습니다.

 

특히 2014년 전국남녀펜싱선수권 16강전에서 당시 세계랭킹 1위 구본길을 꺾으며 큰 주목을 받게 되었고 대표 선발전에서 3위에 오르며 최연소 태극마크를 달게 되었다고 하는군요.

 

 

오상욱은 성남시청 소속으로 2018년 세계펜싱선수권대회 남자 사브르 단체전 1, 2018년 아시안게임 사브르 개인전 2, 단체전 1, 2019년 아시아펜싱선수권 사브르 개인전 1, 단체전 1, 2019년 하계유니버시아드 사브르 개인전 1, 단체전 1, 2019년 세계펜싱선수권 사브르 개인전 1, 단체전 1위를 수상했으며 이번 2020 도쿄 올림픽 남자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개인전에서 역시 가장 기대주였던 오상욱은 안타깝게도 개인전 8강에서 산드로 바자즈(조지아)에게 1315로 석패했습니다.

 

 

경기가 끝난 이후 상대 점수가 부당하게 1점 더 올라갔다라는 주장이 제기되기도해 더욱 안타까운 경기였습니다.

 

오상욱은 2살 연상인 홍효진 선수와 2년째 연애 중임이 알려졌는데요. 두 사람은 같은 운동을 하며 사랑을 키웠다고 합니다. 이어 홍효진은 1994년생으로 키 167cm, 오상욱과 같은 성남시청소속으로 플뢰레 선수입니다.

 

홍효진 선수는 19살이던 2013년 처음 국가대표팀에 선발됐으며 2013년 동아시아경기대회 펜싱 여자 플뢰레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2015년 제28회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펜싱 여자 플뢰레 개인전 동메달, 2017년에는 대통령배전국남녀펜싱선수권대회 여자 플뢰레 개인전 은메달과 단체전 금메달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오상욱 선수가 MBC 예능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여 기숙사 생활을 최초로 공개한다고 하는데요. 이어 국가대표 선발전을 준비하며 훈련하는 모습까지 공개된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