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랑

박칼린 프로필 아버지 나이 국적 고향 학력 언니 결혼 본문

카테고리 없음

박칼린 프로필 아버지 나이 국적 고향 학력 언니 결혼

달소다 2022. 5. 13. 19:20
반응형

박칼린 프로필 아버지 나이 국적 고향 학력 언니 결혼 

박칼린의 본명은 Kolleen Sue Park (칼린 수 팍), 한국명은 박영미이며 국적은 미국, 19675155세입니다.

 

학력은 초량초등학교, 경남여자고등학교, 캘리포니아예술대학 첼로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악작곡 (석사) 졸업했으며 대한민국 뮤지컬 음악감독 1세대로 28세의 나이에 뮤지컬 명성황후의 음악감독으로 데뷔해 뮤지컬 음악감독 및 연출, 배우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박칼린은 한국인 아버지 박근실 씨와 미국으로 이주한 리투아니아계 이민자 어머니 아이린 씨 사이에서 태어난 3녀 중 막내였다고 하는데요.

 

미국에서 태어난 박칼린은 어학을 전공한 어머니가 자녀들이 한국어와 영어를 모두 잘하기를 원해 어머님의 뜻에 따라 3살 때 부산으로 온 가족이 귀국했다고 합니다.

 

 

이후 10살까지 부산에서 살았으며, 다시 영어를 배우기 위해 초등학교 4학년 때 미국으로 이주하여 LA 할리우드 지역에서 성장했습니다.

 

고등학교 재학 당시 한국으로 돌아와 1년 동안 부산 경남여자고등학교를 다니다가 다시 미국으로 가서 고등학교와 캘리포니아 예술대학(클래식 첼로 전공)을 졸업했습니다.

 

 

이어 중학교 시절 첼로를 접하게 된 박칼린은 첼로와 노래에 재능을 보여 일찌감치 음악으로 방향을 잡아 대학에서까지 전공을 하게 됩니다. 그녀의 언니들은 "우리 다 음악에 소질이 있었지만 박칼린의 소질이 너무 좋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박칼린의 아버지 박근실 씨는 1950년대에 미국에 있는 대학으로 유학을 떠난 유복한 집안의 엘리트 학생이었다고 하며 키가 190cm가 가까울 정도로 건장한 체격이었다고 합니다.

 

 

박칼린은 친할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에 부산을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하더라고요.”라고 설명하며 할머니 역시 잘 사셨다고 합니다.

 

박칼린은 과거 황금어장-무릎팍도사에 출연하여 부모님에 대해 설명하며 아버지는 한국 전쟁 이후 뉴욕으로 유학을 갔고 어머니는 2차 대전으로 리투아니아가 구소련에 흡수되며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어 미국에서 인연을 맺게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아버지와 어머니가 같은 학교를 다녔는데 성악과인 어머니가 아버지를 향해 아리랑을 부르게 되면서 본인이 탄생했다고 밝히며 아버지를 관망파에, 어머니를 행동파에 비유하며 부모님이 정반대 스타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칼린의 부모님은 성공을 하든 말든 고른 길에 네가 최선만 다한다면 그걸로 끝이다"라며 늘 지원과 응원을 아끼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캘리포니아 예술대학에 진학한 그녀는 당시에도 생소했던 아시아 퓨전 재즈밴드를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박칼린은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과에서 국악 작곡을 전공했으며 그전에 한국에 살 때 한국무용을 배우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어 판소리의 명창인 박동진의 제자였으며, 박동진이 그녀를 자신의 판소리 직계 전수자로 삼고자 했으나 박칼린이 한국 국적이 아닌 외국 국적이었기 때문에 성사되지 못해 매우 서운해 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클래식과 국악을 모두 전공하며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예술적으로 더욱 성장하게 됩니다.

 

박칼린은 음악감독으로 활동하기 전인 1989년에는 자작곡인 사막의 비라는 곡으로 미주 MBC 가요제 참가해 대상을 수상한 이력도 있습니다.

 

 

이어 어린 시절 부산 지역에서 자라 사투리와 지역 문화를 잘 알고 있는 박칼린은 가요제에서 부산 사투리를 구사하며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요. 이후 한국에서 연기를 하며 표준말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28세의 나이에 뮤지컬 명성황후의 음악감독으로 데뷔하며 사운드 오브 뮤직’, ‘시카고’, ‘렌트’, ‘페임등 쟁쟁한 작품의 음악을 담당하고 연출자로도 지금까지 활약하고 있습니다.

 

박칼린은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과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 출연한다고 하는데요. 각 방송을 통해 그녀의 근황과 고민을 함께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